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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스터디

BTL 옥외광고 마케팅 분야 정리

Job지식 김쌤 2020. 4. 9. 11:41

여러분, 안녕하세요

마케팅 5년차 Job지식 김쌤입니다.

 

※이 블로그는 주관적인 생각과 경험담을 담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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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L 분야의 마지막으로,

옥외광고에 대해 설명해드릴께요!

 

#옥외광고

이번 시간은 소개해드릴 내용이 굉장히 많은데요.

 

옥외광고가 무엇인지, 종류는 어떤게 있는지,

그리고 장단점과 비용등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옥외 광고란?

 

사람들이 자유롭게 지나다니며 볼 수 있는 공간에 일정 기간동안 노출되어 있는 광고입니다.

건물 외벽의 간판이나, 디지털 광고물, 빌딩 앞에 있는 입간판, 현수막, 벽보 등이 있습니다.

 

 

옥외 광고의 종류

 

옥외 광고의 종류는 다른 광고매체에 비해 매우 다양하게 있습니다.

법제처 자료에 따르면 총 16가지의 옥외 광고가 존재하는데요,

 

모든걸 다 자세히 살펴 볼 필요는 없어,

중요한 것만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옥상간판

건물의 옥상, 외벽 등에 설치되어 있는 광고판을 얘기합니다.

이미지 형태와 디지털 형태로 제작이 가능한데요.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그 예로 광화문 광장이나, 서울역, 미국 타임스퀘어 등이 있습니다.

 

크기는 통상 가로 8M, 세로 4M 이상이 되는 간판을 말합니다.

기준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나 어느 정도 크기는 돼야 사람들의 시선을 빼앗고 광고 효과를 볼 수 있겠죠?

 

2. 공공시설물, 교통시설물, 교통수단 이용 광고물

공공시설물과 대중교통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이죠.

그래서 광고가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버스 중앙차로에 있는 정류장이나, 지하철역 통로, 그리고 버스 외부나 지하철 내부 등에도 있죠.

옥상간판과 같이 이미지 형식과 디지털 형식으로 제작이 됩니다.

 

 

 

옥외 광고의 장점

 

첫 번째, 크기에서 압도적 입니다.

ATL 매체와 비교했을 때 매우 큰 광고 매체로 오디언스(보는 사람들)에게 임펙트있는 광고를 전달할 수 있다.

 

두 번째, 높은 커버리지와 반복효과가 있습니다.

옥외광고는 설치된 높이가 높고 한 번 설치되면 장기간 같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고, 오디언스(보는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노출당 비용(CPM)이 다른 매체에 비해 저렴합니다.

높은 곳에서 넓은 커버리지로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되어 광고비에 비해 노출효과가 좋습니다.

 

 

옥외 광고의 단점

 

첫 번째, 공간의 한계가 있습니다.

한번 설치된 장소에서 이동이 불가능하죠.

또한, 법적이으로 제한이 많이 있습니다.

 

두 번째, 광고효과에 대한 검증이 불가능합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다보니 이 광고를 보고 효과가 발생한건지,

아니면 다른 요소에 의해서 효과가 발생한건지 알 수가 없죠.

 

세 번째, 간단한 메시지 전달만 가능합니다.

찰나의 순간에 노출되어 주목도를 높여야하기 때문에 메시지가 간결하고,

임펙트 있는 이미지나 영상을 사용합니다.

 

네 번째, 장기 계약입니다.

한 번 설치하면 광고를 변경하기가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어,

장기 계약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검증되지도 않고 많은 비용을 들일 수 있어 좋은 조건이 아니죠.

 

 

옥외 광고비는?

 

광고비는 광고판의 크기와 유동인구수, 영상 노출 시간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저렴한 건 월 몇십, 백만원부터 비싼 곳은 천만원 이상까지도 올라가죠.

 

서장훈씨가 가지고 있는 서초동 옥외광고판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다보빌딩 옥상
스크린 크기  12.8m x 8.3m
운영시간 6:00-24:00 (18시간 노출) 
월 광고료 1200만원 / 1구좌(VAT 별도) 최소 3개월 계약 

 

 

지금까지 옥외 광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좀 더 많은 옥외광고 정보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법제처 옥외광고물의 개념 및 분류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로 부족한 부분 있으면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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