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School

ATL TV광고 마케팅 분야 정리 본문

마케팅/스터디

ATL TV광고 마케팅 분야 정리

Job지식 김쌤 2020. 3. 30. 16:27

여러분, 안녕하세요

마케팅 5년차 Job지식 김쌤입니다.

 

※이 블로그는 주관적인 생각과 경험담을 담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 정리

#IMC

#ATL #TV광고

#ATL #라디오광고

#ATL #신문광고

#ATL #잡지광고

#ATL #장단점

#BTL #인터넷광고

#BTL #전시박람회

#BTL #프로모션

#BTL #옥외광고

#BTL #장단점

#TTL

 

 

지난 시간 IMC에 대해 정리해드렸는데요.

잘 이해 되셨나요?ㅎㅎ

 

오늘부터는 ATL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MC #ATL #BTL #TTL 

 

#ATL : Above The Line

한 방향 커뮤니케이션 혹은 매스미디어라 하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없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방적 광고를 말합니다.

 

 

출처 : Pixabay

 

ATL은 어릴 적부터 많이 접해본 광고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순서대로 하나씩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TV광고

먼저 TV광고부터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TV를 많이 보게됩니다.

 

TV에는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지요.

보통 한 편당 약 1시간 내외로 편성되는데요,

이런 프로그램들을 보다 보면 중간중간 광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TV광고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 방송 준비시간을 위해서 편성하기도 하고,

방송사 운영을 위해 수익 창출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또한, 최근엔 시청자들의 광고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드라마나 예능 등을 1, 2부로 나눠 그 사이에 광고를 많이 넣습니다.

그래서 나온게 "60초 후에 공개됩니다."였죠...ㅎㅎ

 

TV광고는 한 편당 약 10~90초 등 다양하게 제작되어 집니다.

물론 그 이상으로 길게 제작되는 광고도 있습니다~

 

 

TV광고의 종류

 

1. 프로그램 광고

프로그램의 시작하기 직전과 끝난 후 방영되는 광고로

해당 프로그램을 직접적으로 스폰하는 광고입니다.

 

2. 토막 광고

프로그램 종료 뒤 다음 프로그램 시작 전까지 송출되는 광고입니다.

 

첫 번째와 많이 헷깔릴 수 있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을 스폰하냐 안하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구분하기 어렵죠...

그리고 시청자가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광고입니다 :)

 

3. 자막 광고

방송 순서를 고지할 때 화면 하단에 송출되는 광고입니다.

'곧이어~'라는 화면을 많이 보셨죠? 바로 그때입니다 ㅎㅎ

 

배너 형태나 자막형태로 구성되어 있죠.

 

4. 간접 광고

요즘 많이 들어보셨죠?

프로그램 중간중간 소품인 척 사용되어 광고하는 형태인

PPL 광고가 있습니다.

 

처음엔 시청에 방해가 될 정도로 노골적이였는데요,

최근엔 시나리오와 엮여 많이 자연스러워 졌습니다.

 

 

TV광고의 장점

 

첫 번째, 광범위한 대상에게 많이 노출이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시간대 별로 타겟층을 예측하여 방영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술 광고는 밤 10시 이후라던지,

가정용품 등은 낮시간이라던지, 대략적인 구분이 가능하죠.

 

세 번째, 시각과 청각을 모두 자극하여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TV광고의 단점

 

첫 번째, 타 매체에 비해 투입 비용 대비 효율이 떨어집니다.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송출되는게 아닌 아무에게나 송출된다는게 단점으로 작용되죠.

 

두 번째, 광고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잡지나 신문 등은 계속 보고 있을 수 있지만,

TV광고는 이해가 안되고 그냥 스쳐 지나가게 되죠.

 

세 번째, 광고 혼잡도가 높습니다.

하나의 광고만 방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광고를 보고 시청자가 직접 필터링을 해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혼란이 발생되기도 하죠.

 

네 번재, 채널을 쉽게 돌립니다.

동시간대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방영되어,

시청자는 방송 예약을 통해 광고를 보지 않고 채널을 돌리게 되죠.

 

 

TV광고비는?

 

채널과 시간대 및 송출 시간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시간대는 SA / A / B / C 등급으로 구분되며,

황금 시간대(SA) 일수록 많이 비싸지겠죠?

 

보통 천만원 단위부터 시작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기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광고는

미국 슈퍼볼 결승전 광고로 1초당 한화 약 2억 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오늘은 ATL분야 중 TV광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내용이 잘 이해되셨나 모르겠네요 ㅎㅎ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로 부족한 부분 있으면 남겨주세요 :)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Comments